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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3 처리완료

[ 2021.11.10 이혜은 ]

우리가 만드는 미래환경, 청소년 환경 정책 참여 강화

1. 제안배경
○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18~2022)의 핵심방향은 청소년이 자기주도적 참여와 활동을 통해 현재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갖추는데 필요한 종합적인 지원을 추진하는 것임.
○ 인천광역시 청소년정책 중장기 발전 종합계획(2021~2025)은 "모든 청소년의 사회참여 확대와 권리 증진"과 "청소년 주도형 활동 역량 강화"를 추진 방향으로 설정함.
○ 특히, 환경 정책은 현재가 아닌 미래를 위한 것으로서 실질적 정책 수혜자인 청년, 청소년의 참여가 중요하며 이에 따른 다양한 기반 강화가 필요함.

2. 세부정책과제
○ 인천광역시 청소년 환경 포럼 운영
○ 2050 인천 청소년 환경총회 개최

3. 기대효과
○ 환경 정책에 실질적 정책 수혜자인 청소년의 의견 반영 강화 기능
○ 모의 국제회의를 통한 청소년 시민의식 함양 가능
○ 모의 국제 총회를 진행함으로써 청소년의 국제역량 강화 가능
○ 청소년의 환경 의식 강화 및 관심 증진 가능
  • 접수상태
    처리완료

이혜은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수용

국제사회와 구성원이 기후변화, 탄소중립, 환경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함에 따라, 기존에 정책 결정 참여자나 이해관계자로 고려되지 않았던 미래세대인 청소년과 청년의 목소리가 커지고 의견 개진의 기회가 증가하고 있음. 하지만, 아직은 제한적일 뿐만 아니라, 의견 수렴이나 정책 참여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 거버넌스 구축은 대학생, 청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청소년의 정책 참여 및 역량강화 기회가 부족함. 이에, 제안된 정책은 매우 중요하고, 반드시 추진되어야 하는 정책임.

 

  ○ 청소년 환경 포럼 운영

인천시 및 교육청 주관으로 인천광역시 청소년 환경 포럼을 운영하고, 환경 정책에 대한 청소년 거버넌스가 구축되면, 인천연구원 및 인천기후환경연구센터 차원의 참여 청소년 환경 교육을 진행하거나 환경포럼 주관의 교육에 기관 소속 전문가가 강연자로 참여할 수 있음. 또는 청소년 환경 포럼 멘토로 청소년 포럼 및 논의 과정에 형태로 상시 참여를 고려할 수 있음.

 

○ 2050 인천 청소년 환경총회 개최

‘2050 인천 청소년 환경총회개최 시, 참여 청소년의 환경에 대한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지만, 전문가들이 교육프로그램 구성하여 청소년에게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참여 청소년이 필요한 교육을 스스로 직접 도출하여 동기가 부여된 교육 프로그램 추진 과정이 필요할 것임. 또한, 그 외에도 총회 개최 및 국제협력 추진에 대한 자문 제공 등의 협력 추진이 가능함.

[ 2022.09.23 인천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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